미국주식 중 반도체 주를 생각하시면 가장 생각나시는 종목이 어떤게 있으신가요? 저는 TSMC 주식입니다. 주가는 현재 22년 말에 저점을 찍고 현재는 반등을 한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어떠한 전망을 생각해야 되는지 와 제가 생각하는 예측 포인트를 총 3가지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TSMC 1분기 실적 둔화
1분기 TSMC의 매출 167억 달러로 이전 가이던스인 167억~175억 달러의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1년과 2022년에 비해 PC 및 스마트폰 시장에서 발생한 주요 침체로 인해 2022년 4분기 대비 4.8%, 전년 동기 대비 16.1% 감소한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이번 분기 TSMC의 이익 마진이 45%로 꾸준히 유지되었다는 사실에 위안을 얻었을 것입니다. 이처럼 높은 마진은 어느 회사와 비교해도 인상적이지만 특히 TSMC와 같은 물리적 제품 제조업체에게는 매우 인상적인 수치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높은 마진이 지속 가능한지 의심스럽습니다. 현재 TSMC는 현재 수백억 달러를 투자하여 북미와 유럽 같은 곳에 아시아 이외의 지역에 새로운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이로써 이웃 중국의 침략 위협이 커지고 있는 대만 내수 시장에 대한 TSMC의 의존도가 낮아질 것입니다. 이 지리적 다각화의 단점은 적어도 현재로서는 대만 이외의 지역에 공장을 짓는 것이 5배 이상 더 비싸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공장이 가동되고 비용이 TSMC의 손익계산서를 통해 흐르면, TSMC의 이익 마진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약세 자동차산업, 뜨는 AI
자동차 매출은 TSMC의 1분기 실적에서 가장 두드러진 부분으로 분기 대비 5% 증가한 반면 다른 사업부는 큰 폭의 매출 감소를 보였습니다. 스마트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7% 급감하는 등 특히 부진했습니다.
그러나 TSMC의 경영진은 2023년 하반기에 나머지 사업과 함께 자동차 부문의 약점이 예상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반도체 수요가 이번 10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하여 연간 매출이 1조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2023년은 침체의 해가 될 것입니다. 유일한 구원의 은총은 고급 반도체로 구동되는 OpenAI의 ChatGPT와 같은 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 증가일 수 있습니다.
Ai 칩에 대한 수요 급증을 제외하면 훨씬 더 나빠질 것입니다. 결국 현재 자동차산업의 약세와 여기에 AI 산업이 하락세를 보인다면 TSMC 주가는 자연스럽게 하락세를 보일 수도 있다고 예상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가지고 가기.
반도체 시장은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는 순환적입니다. TSMC와 같은 반도체 주식에 대한 투자자들은 2020~2022년의 호황기 이후 2023년 파산에 대비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향후 몇 분기 동안 반도체 주식이 하락하고 세계 경제 성장에 역풍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명한 투자자라면 장기적으로 반도체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들이 스마트폰, 클라우드, AI 도구 및 전기 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칩을 원하는 한 반도체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 때문입니다.
* 영상 보시고 구독 + 좋아요 부탁합니다
* 주식, 제태크 더 많이 보려면
https://pf.kakao.com/_xcxcxb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