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테슬라의 1분기 실적발표가 실망스러운 수치를 발표하면서 주가가 8%이상 하락을 하고 여기에다가 가격인하 정책을 우선시하겠다는 내용으로 안 그래도 현재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지금 주가의 하락세를 어떻게 봐야 되는지 제가 생각하는 포인트를 3가지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POINT.1
전년대비 매출 증가?
순이익은 24% 감소
sec
실제 테슬라의 1분기 매출은 233억달러로 1년 전보다 24% 급증은 하였지만 그 반면에 순이익은 25억1000만달러로 24% 감소 전환하였습니다. 이는 차량 가격의 인하가 큰 요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총 마진을 지난 분기 23.8%에서 19.3%로 낮춰 추정치인 21.1%를 크게 밑도는 수치였습니다.
어닝콜에서는 소비자들이 신차와 같은 대규모 신규 자본 구매를 미룰 수 있다고 전체적인 시장침체를 의미하는 말을 하며 지난 1년간 연준의 급격한 금리 인상이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하면서 연준의 금리인상은 자동차 가격 인상과 맞먹는 수준이라며 이번 실적은 경제적인 요소가 매우 크게 작용되었다는 뉘앙스를 풍겼습니다.
이번 실적발표에서 자사가 높은 마진보다 판매량을 우선시할 것이라는 머스크의 발언은 테슬라가 가격 인하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있을진 모르겠지만 결국 이러한 단기적 마진압박은 투자자들에게는 우려할만한 사항이라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POINT.2
성장는 둔화
경제는 심화되다.
counterpointresearch
지난 몇 년간 전기차 시장의 호황으로 차량 인도량을 빠르게 늘릴 수 있었지만 연간 50%의 높은 납품 성장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점은 참고하여야 됩니다. 1분기에 테슬라는 공격적인 가격 인하에도 불구하고 44만808대의 차량을 공급해 전년 동기 대비 42% 밖에 증가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세 둔화에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앞으로 수년간 EV 시장에 투자할 충분한 자원과 현금 흐름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경쟁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테슬라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점점 더 힘든 경쟁을 겪게 될 것이며 향 후 이 EV시장 속에서의 독보적인 위치를 지키는데는 매우 어려울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POINT.3
박스권 유지인가
지지선 깨지는가
개인마다 기준점은 다릅니다.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테슬라 주가는 지금 기점부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제 기준의 지지선은 깨진 상황이며 현재 하방이 더 큰 폭으로 열려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이 박스권을 유지를 해줄 수 있냐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박스권 즉 지지선이 깨진다면 주가 하락은 어디까지 예상하기 어렵지 않나 생각을 하면 100달러에서 현재 160달러 대까지 오른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는 매수를 하거나 최근 고점 대비 주가가 빠진 상태라고 평단을 낮추기 위해 매수를 하는 것은 매우 리스크가 있는 투자전략이라 판단됩니다.
* 영상 보시고 구독 + 좋아요 부탁합니다
* 주식, 제태크 더 많이 보려면
https://pf.kakao.com/_xcxcxb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