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누구나 한번쯤
지하철 화장실이나 다른 곳에서 지갑을 두고와
기존의 모든 것을 새로 신고해야되는 일이 있었을 겁니다.
카드의 경우에는 전화로 혹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고 및 재발급을 할 수가 있지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의 경우는 다양한 곳에서 이용하며 제시해야 되는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재발급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최근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많이 사용되어 기존의 운전면허증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운전면허증에 대한 부분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준비물과 장소, 발급기간
2. 운전면허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
3. 운전면허증 갱신기간과 준비물, 수수료 안내, 주의사항
1.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준비물과 장소, 발급기간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는 경우에는 주민센터에서 분실신고를 할 수 있지만,
운전면허증의 경우에는 불가능한데요.
경찰서 혹은 도로교통공단 주관의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분실신고가 가능하고
신분증(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지참이 필요합니다.
재발급을 동시에 진행이 가능하며 경찰서의 경우 최대한 2주정도 걸리며,
운전면허증의 경우는 당일발급으로 1시간 이내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2. 운전면허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
오프라인의 방문의 경우는 신분증이 따로 필요하고
가는데 시간이 소요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인터넷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의 경우에는 인증절차도 간단하고 빠른 편입니다.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홈페이지란에 복사 - 붙여넣기로 들어가세요!)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로 가시면 되는데요.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이 동시에 가능하고 휴대폰인증으로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않는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 갱신신청의 경우는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10시내 신청을 해주셔야 하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온라인을 통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에 들어갑니다.
2. 운전면허증(모바일)발급을 선택합니다.
3. 운전면허증 발급관련서식을 확인하고 재발급의 경우 면허증 재발급을 선택합니다.
4. 실명인증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입력) 이후 간편인증을 시행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의 경우는 휴대폰 인증 혹은 공인인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5. 인증 이후 면허증 재발급 신청시 다음과 같이 안내사항이 나오고, 면허재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3. 운전면허증 갱신기간과
준비물, 수수료 안내, 주의사항
재발급 과정 도중에 수수료에 대한 사항은 다음과 같이 갱신을 포함하여 안내되는데요.
운전면허증 갱신 만료기간이 지나면 최대 77% 가산금액을 납부해야 하며
장기간 검사를 받지 않거나 갱신을 하지 않으면 면허자격을 취소 당할 수 있으니
수수료를 감안하시더라도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운전면허증은 이전에 1종, 2종 면허 각각 7,9년이라는 갱신기간을 적용받았으나
이제는 공통적으로 10년 주기로 갱신을 해야되며
예외적으로 65세 이상 운전자의 경우는 면허증 갱신주기가 10년에서 5년으로 변경됩니다.
70세 이상 2종면허를 소유하는 분들은 면허증 갱신시 적성검사를 함께 해야 하며,
75세 이상 운전자의 경우 갱신 주기는 3년입니다.
면허시험장 방문 시 분실신고가 아닌 갱신을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은
신분증과 기존 운전면허증, 여권사진크기(3.5x4.5) 2장이며 수수료를 함께 지참해 가셔야 됩니다.
온라인으로 갱신신청을 하는 경우는 시간의 제약이 있어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10시내 신청을 권장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운전면허증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이전과는 많이 달라지고 간편해진 내용들이 있어 한번 훑어보시고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