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엔터주 전망 : 하이브, JYP, YG엔터테인먼트, SM 주가 확인!

by atol94 2023. 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엔터주 전반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소위 기존 3대장 + @라고 불리는 SM, JYP, YG + 하이브까지 알아봅니다.

목차

1. SM 주가 현황과 전망

2. JYP 주가 현황과 전망

3. YG엔터 주가 현황과 전망

4. 마지막으로 하이브

5. 엔터주 전망

22년말은 전반적으로 주가가 어려웠지만 그나마 잘 버틴 섹터 중 하나로 불릴만한 것들이 엔터주였는데요. 기본적으로 엔테주의 특징은 고밸류주식 (PER가 높음)이라서 현재와 같은 금리 환경을 이겨내기 힘든 주식이긴한데요.

파월 성님의 줄빠따까지 버티면서 그래도 상승의 추세를 놓지 않았던 것은 세계적으로 강력한 K-문화 열풍 때문일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K-문화중에서도 이런 소위 엔터주들이 가장 선두에 있다보니 주가가 잘 버티고, 심지어 오른 녀석들도 있는 건데욬

특히 그 중에서도 제왚피와 에스엠은 주가흐름이 나머지에 비해서 좋았죠. 각각 왜인지에 대해서 한 번씩 알아보고,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SM 주가 현황과 전망

SM은 그래도 주가가 잘 버티면서 상승추세로 마감한 주식입니다. 에스엠의 주력은 NCT친구들이고요. 사실상 걸그룹은 돈을 잘 못번다는 것을 감안하면 거의 원톱이 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위와 같이 라인업 표를 보면. 정말로 돈을 벌 수 있는 친구들이 NCT 친구들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머지는 노쇠했거나 걸그룹은 애스파를 빼고는 그닥. 그리고 애스파도 요새 퍼포먼스가 별로 좋지 않쥬.

그럼 왜 주가가 선방을 했느냐… 라면 에스엠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대주주 이슈가 있습니다. 수만이 형님이 ‘라이크기획’이나 여타 자잘한 회사들을 만들어서 그 동안 영업이익을 그 회사로 몰아주기를 했는데요. 글로벌 스탠다드 관점에서는 배임행위이고, 이에 대해서 요새 은행주에게도 압력을 넣고 있는 ‘얼라인파트너스’라는 행동주의펀드가 압박을 가했습니다.

이러한 액션들로 기존에 구렸던 대주주의 지배구조가 개선이 될것이라는 기대감이 많이 주효했고요. 이런 기대감들이 주가에 속속 반영이 되는 바람에 주가가 잘 버티긴 했습니다.

그래서 정상화 기대감이 주가에 많이 묻어있다고 보시면됩니다. 카카오가 인수한다는 뉴스들도 끊임없이 있었고요.


2. JYP 엔터

JYP는 에스엠과 반대로 굉장히 정석적인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예전부터 고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진영이형님의 미국 진출의 꿈이 무산되고 제정신을 차리셔셔인지 전문경영체계를 도입했고 위의 형님처럼 띵까먹는것도 거의 없어보여서 항상 주주들의 원픽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몇몇 슈퍼개미들도 이 종목으로 팔자고치신분들이 있는 것으로 아는 만큼 그런 적절함이 주가에 잘 녹아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의 주봉을 보면 장기적 우상향 추세가 아름답게 펼쳐져있습니다. 이런 평가들이 고평가를 받게하는거죸. 그리고 경영구조나 시스템도 가장 우수한 측에 속한다는게 전반적인 평가입니다.

아티스트들도 사고를 덜치고해서 항상 주식쟁이들은 원픽으로 제왚을 꼽았죠. 퇴물이라고 요새 약간은 놀림을 받지만 숫자는 잘찍고 뻘짓을 안하니깐요 (경영적으로)

그래서 SM같은 경우는 영업이익율이 10% 정도인데 제왚은 30%가까이 나옵니다. 이런 이익율의 차이가 밸류의 차이를 가져올 것이라 믿고 있고요. 에스엠은 반대로 제대로만 경영한다면 30%가 나올 테니 이런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어 있는 것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남자들은 잘 모르겠지만 스트레이키즈가 하드캐리를 하고 있구요. 넥스트 BTS라고 평가 받기도 합니다. 트와이스는 요새 좀 퇴물취급 받긴하는것같지만 그나마 전반적인 라인업이 좋은편입니다.


3. YG엔터

와이지의 경우는 블핑빨로 버티고 있지만 블핑외의 그룹들이 거의다 아작이 나버리고 시스템적으로도 문제가 많다는 의견이 항상 많이 나오는데욬.

현재는 거의 블핑 몰빵이 나오고 있고, 블핑하나가 벌어다주는 돈이 얼마인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율은 10% 수준으로 나오고 있고, 이런 것을 보면 제왚의 영업이익율이 대단한데요. 사실 엔터라는게 당연히 영업이익이 높아야하는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참으로 모를일이죠. 왜이럴까는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라인업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초라합니다… 블핑화이팅… 신규 걸그룹이 출격대기중이지만 잘모르겠습니다. 요새 워낙 하이브가 잘해서 어떨지…


4. 하이브

하이브의 경우는 비싼 상장가격에 대한 대가를 혹독하게 치루고 있습니다. 10만원까지 갔다가 현재는 그래도 꽤나 빠른 반등을 해서 17만원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BTS 군입대 이슈나 비싼 상장가 등의 이슈는 있지만 사실 미래는 가장 밝아보이는게 하이브인데요. 요새 걸그룹을 평정한 뉴진스나 르세라핌등 라인업이 좋고. 돈을 못버는 걸그룹 외에도 보이그룹도 남자들은 모르지만 괜찮은 그룹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위의 라인업들 보면 여태본 친구들중 가장 라인업이 좋죠. BTS의 경우 남돌이라 아마 군대를 갔다오더라도 인기를 유지할 확률이 크고 세븐틴, 엔하이픈도 남자들은 모르지만 돈을 잘 버는 친구들이더라고요.

전반적인 매력도는 높습니다. 영업이익율도 15% 수준을 보여주고 있고 지배구조도 큰 이슈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ER은 한참일떄는 60배 까지갔다가 현재는 30배 조금 넘는 수준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미래가치를 봤을 떄 나쁜선택은 아니라고 보이네욬


5. 엔터 전반적 전망

우선 엔터들은 높은 PER를 자랑하는 성장주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금리인상에 취약하지만 전반적인 기대감으로 잘 성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K-컬쳐가 잘 성장한다면 그에 따른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높은 섹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적으로 새로운 그룹들을 잘 만들어낼 수 있는 회사들에 투자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에스엠처럼 망한 주주 지배현황을 뒤집을 수 있는 카드를 가진 반전의 매력 정도가 꼽힐 수 있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코알랑 블러그]

* 영상 보시고 구독 + 좋아요 부탁합니다

* 주식, 제태크 더 많이 보려면
https://pf.kakao.com/_xcxcxbSb

 

Dragon 주식

국내 주식, 외국(미국)주식 및 채권 관해서 다룹니다

pf.kaka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