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단독]尹 투자 요청에 머스크 "규제·인건비 고려해 결정"

by atol94 2022. 11. 23.
반응형
尹대통령, 일론 머스크와 화상 면담
尹 투자 요청에 머스크 "한국 최우선 후보지"
머스크, 한국 규제·인건비 고려해 결정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에게 한국 투자를 요청했습니다.

머스크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한다면서도 노동 규제와 높은 수준의 인건비에 대해 먼저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경직된 노동 시장이 세계 첨단 혁신기업 투자 유치의 걸림돌이 되는 셈입니다.

문성필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3일) 오전 약 30분 동안 미국 테슬라와 스페이스X사의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와 화상 면담을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아시아 전기차 생산 기지인 `기가팩토리` 건설 계획을 듣고, 한국에 투자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특히 윤 대통령은 한국이 보유한 자동차 관련 자동화 시스템과 아시아 물류 허브로서의 강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머스크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라며 "아시아 후보 국가들의 투자 여건을 종합 검토해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머스크는 인도네시아도 기가팩토리 건설 후보지로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머스크는 한국의 노동 규제와 높은 수준의 인건비에 대해 윤 대통령에게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테슬라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는 "놀랄 정도로 머스크가 한국에 대해 굉장한 우호감을 표시했다"라면서도

"세계적 기준에 맞지 않는 한국의 노동 규제와 인건비에 대해 걱정했다"고 전했습니다.

노동 규제와 노동 시장에 대한 개선이 이뤄진다면 한국 투자를 적극 검토할수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글로벌 첨단혁신기업들의 한국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규제가 있다면 글로벌 스탠다드(세계적 기준)에 부합하게 개혁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경제TV 문성필입니다.

 

 

지금 이 시간 가장 핫한 소식들 👉

 

러시아 `유가 상한` 제재 느슨해질 듯·예상보다 나은 BBY 성적표 의미는 [신인규의 글로벌마켓 A/S

미국 증시 3대지수 모두 상승 마감했죠. 오늘 뉴욕 증시 움직인 요인부터 살펴볼까요. 오늘 미 증시는 에너지와 소재, 기술주 섹터가 상승 흐름을 이끌었습니다. 오늘 하루 가장 많이 오른 섹터

atol94.timdragon.com

 

 

`일본 패싱` 빈 살만…"스스로 방문 필요없다 판단"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일본 방문을 돌연 취소한 것은 본인의 판단이었다고 일본 언론이 23일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빈 살만 왕세자는 지난 19일 일본을 방문

atol94.timdragon.com

 

 

뉴욕증시, 기업 호실적·금리 속도조절 기대에 일제 상승...유가·비트코인도 상승 [출근전 꼭 글

[글로벌시장 지표 / 11월 23일 오전 6시 현재] [미국증시 마감시황] 뉴욕증시는 22일(현지시간) 일제히 상승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지수는 전장 대비 397.82포인트(1.18%) 오른 3만4098.10에

atol94.timdragon.com

 

 

`인간 뇌 닮았다`…네카오, 초거대 AI 패권 전쟁

단순한 대답만 하는 수준이었던 인공지능이 이제 사람처럼 창의적으로 글을 쓰고, 또 그림까지 그리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글로벌 빅테크는 물론 네이버와 카카오도 진화한 인공지능, 이른바

atol94.timdrag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