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비둘기입니다.
오늘은 1분기 실적발표를 마친 니콜라 주가의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분기 실적발표에서도 긍정적인 수치를 발표하진 못했지만 그렇다고 엄청나게 하회하는 수치를 보인게 아닌데 엄청난 하락을 보여 그 이유를 오늘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 13% 하락
현재 23년도 차트 흐름을 본다면 비관적이라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2020년 고점을 찍고 계속 우하향을 그리고 있는 상황에서 여러 악재들이 겹치면서 당분간 이 종목은 반등세를 가지고 오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 판단되며 반등보다 저점이 깨지질 않길 기원해야 되는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1분기 실적발표 시장전망치 하회
분기 주당순이익(EPS)은 -0.26달러로 시장 전망치 -0.26달러보다 1.07% 하회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23.81% 감소했다. 분기 매출은 1111만7000달러로 시장 전망치였던 1251만2300달러에 비해 11.15% 하회했으며, 전년 동기 보다 489.14%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그럼 여기서 생각하는게 시장전망치는 하회했지만 그래도 전년동기 대비 엄청난 성장을 보였는데 주가가 왜 10%이상이나 하락을 하였을까? 그 이유는 실적에 있는 것이 아닌 다른 요인이 작용했다고 판단 됩니다.
전기트럭 생산 중단
1분기에 63대의 Tre 배터리 전기트럭을 생산하고, 그 중 31대가 딜러에 출하되었으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33대가 판매되었다고 보고했다. 이 자동차 제조업체는 또한 수소 연료 전지 트럭 140대가 12명의 고객으로부터 주문되었으며, 이 차량들은 7월에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저조한 생산, 출하 및 판매 숫자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재고"가 있다며, 이달 말 애리조나공장에서 생산을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이유를 배터리 전기 트럭과 수소 연료 전지 차량을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조립 라인을 수정하기 위해 휴식을 취한다고 말하였으며 앞으로 수소연료 전지 차량을 주력으로 삼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시장에서 철수(북미시장 집중)
북미시장에 집중하기 위한 다른 방면으로 탈리아 트럭 제조사 Iveco Group과 2019년에 시작한 합작법인에서 자사 지분을 매각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합작법인에서 탈퇴하면서 3,500만 달러의 현금과 Iveco가 보유한 2,060만 주의 니콜라 주식을 회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탈리아 기업은 앞으로도 샤시 및 관련 부품을 공급할 예정이며 "의미 있는 주주로 남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하였지만
니콜라의 창업자이자 전 CEO인 트레버 밀턴은 작년 말 투자자들에게 거짓 정보를 제공해 유죄 선고를 받은 바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생산중단 과 유럽시장 중단 발표는 자연스럽게 니콜라 주가가 15% 이상 하락하는 결과를 가지고 올 수 밖에 없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경제비둘기의 한마디
수소 연료 전지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현금을 소진하고 1분기에 순손실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회사의 갑작스럽고 거대한 계획 변경이 미래에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알아낼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택과 집중을 한다고 이렇게 짤라내는 것이 과연 앞으로의 전망에 과연 도움이 될 지 저는 그저 의문이 들 뿐 입니다. 지금까지 니콜라 주가 하락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영상 보시고 구독 + 좋아요 부탁합니다
* 주식, 제태크 더 많이 보려면
https://pf.kakao.com/_xcxcxb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