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모든 사람들이 애용하는 나이키 주식, 기업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반도체, 제약 기업의 분석을 하고는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일반인이 고급 기술을 이해하기란 어렵죠.
이에 반해 의류는 일반인들도 이해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공부하기 좋습니다.
금일은 나이키 기업 분석, 향후 주가 전망, 나이키 최신 이슈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나이키에 대한 역사를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키는 1972년에 설립된, 즉 50년이 넘은 장수 회사입니다.
옛날에는 운동 선수들을 위해 만들어진 스포츠 의류 기업이었습니다만, 이제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죠.
나이키의 Just do it이라는 캐치프레이즈는 모두를 사로잡기에 충분했습니다.
나이키는 미국 브랜드이지만 전세계 각지에 공장을 두고 있어서 다국적 기업으로도 분류됩니다.
이렇게나 글로벌하게 잘나가다보니 상장 이후로 무려 374배나 상승하였습니다.
심지어 배당 수익률도 연 1.17%니 극 초창기에 담아두셨던 분들은 거의 다 졸업하셨겠군요...
주가 상승도 있지만 배당도 엄청나게 받으실테니 말입니다.
이래서 장투가 중요하죠.
물론 힘들지만...
나이키의 매출과 순이익음 매년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작년 대비로 수익과 순이익 둘 다 올라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 2020년에는 매출과 순이익이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나이키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코로나로 인한 펜데믹이라는 이례적인 상황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이때는 나이키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기업들이 다 힘들었죠.
그리고 2020년 이후에는 다시 또 말아올렸으니 오히려 잘했다고 봅니다.
이번에는 나이키 최신 이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는 2년전, 즉 2021년에 일어났던 일입니다.
나이키는 중국의 신장위구르 면화 강제 노동에 대해 우려를 표한 적이 있습니다.
나이키 이전에 H&M이 먼저 신장위구르의 강제노동에 대해 비판을 제기한 바 있었는데요.
이로 인해 중국인들이 불매운동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H&M이 타격을 입고, H&M의 불매운동 인기가 식어버리자 다음 타겟은 나이키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렇게 비싸보이는 나이키 신발을 불에 태우고 SNS에 영상을 올렸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중국내 나이키 매출이 낮아질 거라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혹시나 신장위구르가 뭔지 잘 모르실 수 있으니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장자치구에는 위구르족이라는 중국과는 전혀 다른 인종이 살고 있습니다.
해당 종족은 이슬람 종교를 믿습니다만, 중국에서 강제로 탄압하여 교도소를 만들고, 강제로 노동을 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강제노동을 통해 만들어진 목화가 의류를 만드는게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분명히 해당 논란이 나이키 매출에 영향이 있기는 있을 겁니다.
그도 그럴 것이 중국 시장이 결코 작을리가 없기 떄문입니다.
인구가 15억이니 1%에게만 팔아도 1500만명입니다. ㄷㄷ;
실제로 지역별 나이키 매출을 보았을 때 2022년을 기준으로 greater china(중화권 국가를 의미함)에서는 17%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중화권 국가라 함은 중국뿐만 아니라 중국 인접 국가, 화교가 많은 국가를 포함하는 말입니다.
어쨌든 한 따까리(?)하죠.
제가 위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나이키 신장 위구르 목화 강제노동 우려 논란 이슈는 2021년에 일어났다고 말씀드렸습니다.
2021년에 비해 2022년의 매출이 소폭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퍼센테이지로는 6%입니다.
이게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만, 나이키는 워낙 매출액이 크다보니 그렇게 작은 액수는 아닙니다.
그리고 2023년이 아직 진행 중이라 알 수 없습니다만,
만약 이번에는 2021년의 매출액 근처를 상회하지 못한다면 한 가지 가정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중화권 시장의 성장 저하라는 것입니다.
즉 중국인들의 불매(이게 계속 갈지는 의문이지만), 혹은 기타 이유로 인해 중화권 매출이 부실해질 것이라는 겁니다.
이걸 나이키가 어떻게 대처하는지가 관건이 되겠죠.
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나이키 전망을 매우 좋게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의류는 필수소비재이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의류는 필수적으로 사입어야 하고, 소비재라는 것은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옷이나 신발을 한 번 사서 죽을 때까지 입는건 불가능하죠.
옷이나 신발은 길어봐야 2~3년 정도 입고 버리는게 보통입니다.
그렇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나이키를 사입습니다.
게다가 나이키는 정말 특이한 브랜드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보통 브랜드는 포지션이라는 게 있습니다.
가령 저희가 샤오미(의류는 아니지만)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합시다.
샤오미는 값이 싼 브랜드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루이비통은 어떤가요?
루이비통은 아무나 입을 수 없는 브랜드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포지션이 이런 의미입니다.
반면 나이키는 어떤가요?
서민도, 부자도,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착용할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이런 포지션을 가진 의류 브랜드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비싼 나이키는 무슨 하나에 800만원이 넘어가기도 합니다.
그러니 나이키는 프리미엄 또한 형성하고 있는 브랜드라는 것입니다.
충성 고객이 있으니 저 정도의 가격에도 거래가 되는 것이겠죠.
오늘은 이렇게 나이키 기업 분석, 향후 주가 전망, 나이키 최신 이슈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현재 나이키 시가총액은 한화로 약 240조원 정도하는 대기업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사견을 말씀드리자면, 나이키는 유일무이한 브랜드 중 하나이므로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나이키가 아프리카나 동남아, 남미 시장에도 계속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시장이 조금 저조하더라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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